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3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 간 관계가 어떠하며,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영유아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충남 지역의 보육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교육역량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상관분석 및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 전체 및 하위요인 모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 전체는 다문화 감수성의 하위요인인 상호작용 참여도와 상호작용 주의도가 영향을 미쳤으며, 다문화 지식에는 상호작용 주의도와 상호작용 자신도가, 다문화 기술에는 상효작용 참여도와 문화차이 존중도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가 다문화 교육을 실행해가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 뿐 아니라 다문화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