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원지은 (순천향대학교,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고영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순천향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2.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02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도구는 박경희(201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다문화교육역량 도구는 김수진(2016)의 도구를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배부 및 회수는 2018년 7월 30일부터 8월 17일까지 우편 또는 연구자가 각 기관에 직접 방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의 처리는 연구 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역량 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모든 통계처리는 SPSS 통계프로그램 23.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 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전체 및 하위요인인 상호작용 참여도, 문화차이 존중도, 상호작용 자신도, 상호작용 향유도, 상호작용 주의도는 다문화교육역량 전체 및 하위요인인 다문화 인식, 다문화 지식, 다문화 기술 모두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다문화교육역량 전체는 상호작용 참여도가 가장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상호작용 주의도가 영향을 미쳤다. 다문화 인식은 상호작용 참여도만 영향을 미쳤다. 다문화 지식은 상호작용 주의도가 가장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상호작용 자신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기술은 상호작용 참여도가 가장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문화차이 존중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A.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6
B.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 9
C. 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3
Ⅲ. 연구방법 16
A. 연구 대상 16
B. 연구 도구 17
C. 연구 절차 18
D. 자료 처리 1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0
A.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역량 간 관계 20
B. 보육교사의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21
Ⅴ. 논의 및 결론 26
A. 논의 26
B. 결론 28
참고문헌 30
부 록 34
Abstract 4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