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희 (성신여자대학교) 송나리 (성신여자대학교) 박성은 (성신여자대학교) 정유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9 - 82 (34page)
DOI
10.18023/kjece.2021.41.6.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를 지도하고 있는 영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및 어려움, 요구를 탐색하고자 2021년 4월부터 5주 동안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7명의 영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토론과 개별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사진 및 전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다문화교육에 대해 영유아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이란 일상적이고 필수적인 교육,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 공감부터 시작해야 하는 교육으로 인식하였다.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며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교사가갖고 있는 편견이나 다문화교육에 대한 실천적 지식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또한 이 외에도 다문화교육을 할 때 다양성을 어디까지 인정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며 부모들이 가진 역사적 인식이나고정관념들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기 위해필요한 지원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요구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적절한 환경이 지원되기를 원하였다. 또한 새로운 방식의 부모교육, 다문화가정의 영유아를 담당하는영유아교사에 대한 경제적 지원,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영유아교사들이 직접 사진을 찍어 참여하는 포토보이스연구를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 요구에 대하여 주도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냈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