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희숙 (부경대학교) 박나운 (부경대학교 아동영재교육연구소) 김빛내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3 - 1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액션러닝 기반 창의성 수업에 참여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에 소재한 P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육대학원생 12명에게 15주 동안 액션러닝 기반 창의성 수업을 제공하였고, 그들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매주 반성적 저널을 수집하고, 총 3회의 집단 면담을 실시하고 수집 후,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분석적 귀납방법을 통해 분석하는 개방적 코딩 방법을 사용해 의미 있는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우물 밖으로 나오다’, ‘아이들을 새롭게 바라보다, ‘나의 수업을 돌아보다’, ‘창의적 교사로 나아가다’로 주제화 되었다. 즉, 본연구의 결과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창의성 수업이 유아교사의 창의성 개념에 대한 인식, 창의적인 사람의 성향에 대한 인식, 유아의 창의적 능력에 대한 인식, 반성적 사고를 통한 수업에 대한 인식, 창의적 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을 변화하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액션러닝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수업이 효율적인 창의성 교사교육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