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빛내 (부경대학교)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49 - 377 (29page)
DOI
10.9722/JGTE.2019.29.3.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창의성 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액션러닝 기반 교사교육을 유아교사들이 경험한 후 그들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 창의성 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여섯명이 10회기의 블렌디드 액션러닝 기반 교사교육에 참여하였고, 그들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매 회기 교사들의 이야기 녹음 자료 및 개별면담에서의 교사들의 이야기 녹음 자료를 수집 후 전사한 자료와 매회기 후 반성적 저널을 수집 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성을 다시 생각하다’, ‘생각을 공유하다’, ‘수업을 성찰하다’, ‘실천하며 함께 성장하다’로 범주화되었다. 결론적으로 유아 창의성 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액션러닝 기반 교사교육에서 여섯명의 교사들이 ‘창의성’의 주제를 만나고 학습하고 성찰하며 실천하는 경험은 교사들이 유아 창의성 교육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창의적인 교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에 발판이 되는 가치 있는 경험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및 절차
III. 연구 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