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경 (아이나라어린이집) 양혜진 (글로벌미래융합교육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11 - 1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들의 언어통제 유형과 창의성 간의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 인천,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 유치원에 재직 중인 정교사 1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하여 확인한 연구문제는 ‘유아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창의성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유아교사의 언어통제유형 상하 수준에 따라 창의성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언어통제유형과 창의성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로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첫째, 교사의 언어통제유형 중 명령적 태도와 지위적 태도는 창의성 중 개방성과 모험추구에 부적인 관계에 있지만, 인성적 태도의 경우, 낮은 수준이긴 하지만 창의성에 정적 관계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위적 태도와 인성적 태도 중 한 가지 태도는 상, 나머지 태도는 하에 속한 집단의 창의성 평균이 가장 높았고, 지위적 태도가 높았던 집단의 창의성이 모든 태도가 낮았던 집단에 비해서도 낮았다. 셋째,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언어통제유형에 차이가 확인되었지만 근무기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유아교사 연령에 따른 창의성은 20∼29세 교사가 30∼39세, 교사의 비해 창의성이 높았고 유아교사 경력에 따른 창의성 차이는 5년 미만 교사집단이 10년 이상 경력의 교사에 비해 높았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