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은경 (중부대학교 )

지도교수
조윤정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기관의 원장과 교사는 사명감을 중요하게 여기는 직업군으로서 인간관계에서 명확한 신뢰를 기반으로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원장은 기관에 많은 영향을 주고 교육활동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원장과의 상호작용 대화품질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고 각 변인들 간의 상관을 살펴보았다.
Kelly(2002), 전성연(1987), 임영순(2001)은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데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이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설명한다. 자기 스스로 인식하고 교육환경 안에서 자신의 신념체계를 확립, 교육하면서 자신만의 개별화된 직업의식을 갖게 되는 자아개념과 교환관계를 이중매개로 했을 때,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을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긍정적 상호작용을 이끌어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에게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드는데 그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유아교사 자아개념,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간에는 상관이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은 배경변인(학력, 경력, 결혼 여부, 연령, 월 보수, 근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430명의 유아교사로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취합된 자료는 SPSS 27.0 프로그램을 이용해 통계를 바탕으로 처리하여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유아교사의 배경변인(학력, 경력, 결혼 여부, 연령, 월 보수,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위해 두 독립표본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프로세스 매크로, 조절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각 하위요인 간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아교사 자아개념은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매개하였다. 매개변수인 유아교사 자아개념이 투입되면서 교사효능감에 대한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은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을 이중 매개하여 교사효능감에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은 원장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에 영향에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결국에 교육의 질을 향상함에 있어서 유아교사 개인의 내적 특성인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도 중요하지만, 유아교육현장에서 원장과의 상호작용 교환관계, 대화품질이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원장-유아교사의 상호작용 교환관계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에 의의가 있다.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 서비스가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하는 유아교사에게 안정된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환관계, 대화품질의 후속 연구가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핵심어: 교환관계, 대화품질, 교사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나.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II. 이론적 배경
1. 자아개념의 정의와 구성요인
가. 자아개념의 정의
나. 자아개념의 구성요인
다.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가. 교사효능감의 개념
나.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가. 진성리더십
나.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개념
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구성요소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 연구대상
3. 측정도구
가. 유아교사 자아개념검사
나. 유아 교사효능감검사
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검사
라.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4. 연구절차
5.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기술통계
2. 변인 간 상관관계
3. 유아교사의 개인 배경별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의 차이
가. 최종 학력별 차이
나. 자격증별 차이
다. 경력별 차이
라.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
마. 연령별 차이
바. 월 보수별 차이
사. 근무시간별 차이
4.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5.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 연구모형 3의 검증: 조절된 매개효과
가.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교사효능감 간에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나.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7. 연구모형 4의 검증 : 이중매개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및 결론
2. 제언 및 한계점
표 목 차
<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9
<표 Ⅲ-2> 자아개념의 하위영역별 내용, 문항번호, 신뢰도 41
<표 Ⅲ-3>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2
<표 Ⅲ-4> 원장-유아교사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3
<표 Ⅲ-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4
<표 Ⅳ-1>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9
<표 Ⅳ-2>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50
<표 Ⅳ-3>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52
<표 Ⅳ-4> 최종 학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3
<표 Ⅳ-5> 최종 학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4
<표 Ⅳ-6> 자격증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4
<표 Ⅳ-7> 자격증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5
<표 Ⅳ-8> 경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6
<표 Ⅳ-9> 경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6
<표Ⅳ-10> 결혼 여부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57
<표 Ⅳ-11> 연령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8
<표 Ⅳ-12> 연령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8
<표 Ⅳ-13> 월 보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9
<표 Ⅳ-14> 월 보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0
<표 Ⅳ-15> 근무시간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61
<표 Ⅳ-16> 근무시간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1
<표 Ⅳ-17>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62
<표 Ⅳ-18>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의 하위요인이 유아교사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63
<표 Ⅳ-19>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이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4
<표 Ⅳ-20> 원장과 유아교사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의 하위요인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5
<표 Ⅳ-2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로분석 66
<표 Ⅳ-22>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보분석 68
<표 Ⅳ-23>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69
<표 Ⅳ-24>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70
<표 Ⅳ-2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72
<표 Ⅳ-26>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73
<표 Ⅳ-27> 조절변수 수준에 따른 매개효과 검증 74
<표 Ⅳ-28> 단순 기울기 검증 75
그 림 목 차
[그림 Ⅱ-1] Snygg와 Combs의 자아구조 16
[그림 Ⅱ-2] 성인 중기 자아개념 위계적 구조모형 18
[그림 Ⅱ-3] 자기효능감 23
[그림 Ⅱ-4] 진성리더의 다섯 가지 리더십 특징 29
[그림 Ⅲ-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이중매개효과 37
[그림 Ⅲ-2] 연구모형 1 37
[그림 Ⅲ-3] 연구모형 2 37
[그림 Ⅲ-4] 연구모형 3 38
[그림 Ⅲ-5] 연구모형 4 39
[그림 Ⅳ-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로분석 67
[그림 Ⅳ-2]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69
[그림 Ⅳ-3]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72
[그림 Ⅳ-4] 교환관계의 조절 효과 73
[그림 Ⅳ-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이중매개 효과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