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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3
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가. 연구의 배경나. 연구의 목적2. 연구문제3. 용어의 정의II. 이론적 배경1. 자아개념의 정의와 구성요인가. 자아개념의 정의나. 자아개념의 구성요인다. 유아교사의 자아개념2.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가. 교사효능감의 개념나.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가. 진성리더십나.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개념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구성요소Ⅲ. 연구방법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2. 연구대상3. 측정도구가. 유아교사 자아개념검사나. 유아 교사효능감검사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검사라.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4. 연구절차5. 자료처리Ⅳ. 연구결과 및 해석1. 기술통계2. 변인 간 상관관계3. 유아교사의 개인 배경별 자아개념과 교사효능감의 차이가. 최종 학력별 차이나. 자격증별 차이다. 경력별 차이라.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마. 연령별 차이바. 월 보수별 차이사. 근무시간별 차이4.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5.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와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6. 연구모형 3의 검증: 조절된 매개효과가.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교사효능감 간에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나.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다.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7. 연구모형 4의 검증 : 이중매개효과Ⅴ. 논의 및 결론1. 논의 및 결론2. 제언 및 한계점표 목 차<표 Ⅲ-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9<표 Ⅲ-2> 자아개념의 하위영역별 내용, 문항번호, 신뢰도 41<표 Ⅲ-3>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2<표 Ⅲ-4> 원장-유아교사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3<표 Ⅲ-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 검사의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4<표 Ⅳ-1>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 측정변인의 기술통계 49<표 Ⅳ-2> 원장-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50<표 Ⅳ-3>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대화품질,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52<표 Ⅳ-4> 최종 학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3<표 Ⅳ-5> 최종 학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4<표 Ⅳ-6> 자격증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4<표 Ⅳ-7> 자격증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5<표 Ⅳ-8> 경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6<표 Ⅳ-9> 경력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6<표Ⅳ-10> 결혼 여부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57<표 Ⅳ-11> 연령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8<표 Ⅳ-12> 연령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58<표 Ⅳ-13> 월 보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59<표 Ⅳ-14> 월 보수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0<표 Ⅳ-15> 근무시간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기술통계 61<표 Ⅳ-16> 근무시간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아개념, 교사효능감의 차이 : 일원변량분석 61<표 Ⅳ-17>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이 유아교사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62<표 Ⅳ-18>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의 하위요인이 유아교사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63<표 Ⅳ-19> 원장과 유아교사의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이 유아교사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4<표 Ⅳ-20> 원장과 유아교사 교환관계 및 대화품질의 하위요인이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5<표 Ⅳ-2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로분석 66<표 Ⅳ-22>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보분석 68<표 Ⅳ-23>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69<표 Ⅳ-24>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70<표 Ⅳ-2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72<표 Ⅳ-26>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73<표 Ⅳ-27> 조절변수 수준에 따른 매개효과 검증 74<표 Ⅳ-28> 단순 기울기 검증 75그 림 목 차[그림 Ⅱ-1] Snygg와 Combs의 자아구조 16[그림 Ⅱ-2] 성인 중기 자아개념 위계적 구조모형 18[그림 Ⅱ-3] 자기효능감 23[그림 Ⅱ-4] 진성리더의 다섯 가지 리더십 특징 29[그림 Ⅲ-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이중매개효과 37[그림 Ⅲ-2] 연구모형 1 37[그림 Ⅲ-3] 연구모형 2 37[그림 Ⅲ-4] 연구모형 3 38[그림 Ⅲ-5] 연구모형 4 39[그림 Ⅳ-1]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아교사 자아개념의 경로분석 67[그림 Ⅳ-2]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자아개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효과 69[그림 Ⅳ-3]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72[그림 Ⅳ-4] 교환관계의 조절 효과 73[그림 Ⅳ-5] 원장-유아교사 대화품질과 유아교사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원장-유아교사 교환관계와 유아교사 자아개념의이중매개 효과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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