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다은 (동아대학교) 남창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1 - 145 (35page)
DOI
10.26857/JLLS.2021.11.17.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교수설계를 위한 튜터의 역량 및 수업지원 전략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기반으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세 차례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첫째, 대학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수설계를 위한 튜터의 역량은 ‘교육계획 및 실행준비 역량군’, ‘블렌디드 러닝 수업실천 역량군’, ‘수업평가 역량군’으로 나뉘었다. 둘째, 교육계획 및 실행준비 역량군에는 학습설계 지원 역량, 학습자 관리 및 지원 역량, ICT 활용 역량이 속한다. 블렌디드 러닝수업실천 역량군에는 학습활동 촉진 역량, 학습자 수행 지원 역량, 수용적 태도 역량, 상호작용 촉진 역량이 속한다. 수업평가 역량군에는 심화학습지원 역량, 학습 평가 역량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역량에 따라 튜터의 수업지원전략을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블렌디드 러닝 교수설계를 위해 튜터가 어떠한 역량을 갖추고, 어떠한 수업지원 전략이 제공되어야 하는지 제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7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