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연 (한국교원대학교) 구태윤 (청주교육대학교)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7 - 1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수업에서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차이에 따른 학습 결손 방지를 위하여 교육소외지역에 디지털 튜터를 배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튜터 사업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을 위해 디지털 튜터가 갖춰야 할 역량을 도출하고자 한다. 관련 문헌 검토와 국내외 디지털 튜터 유사 사업 사례 분석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튜터 예비역량을 추출한 뒤 교육 현장 전문가 심층 면담을 진행하여, 디지털 튜터가 갖춰야 할 역량을 최종 도출하였다. 그 결과 수업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관리’ 역량이 필요하며 하위 세부 에 디지털 시설 관리, 교구재 HW 관리, 교구재 SW 관리 역량으로 구성했다. 다음은 ‘디지털 교수학습 지원’ 역량으로 교사 지원으로서 수업 준비 및 정리 지원, 수업 설계 지원, 수업 운영 지원, 평가 지원 그리고 학생지원으로서는 매체 활용 활동 지원, 기술지원, 기초 활용 능력 지원으로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튜터의 ‘기본 역량’으로서 협업과 소통 능력, 기술 수용, 책임과 성실과 같은 하위 세부 역량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