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효정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17 - 2,5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을 운영 또는 준비하는 교수자의 지원을 위하여 교수역량을 진단하여 요구 역량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신임교원 연수에 참여한 교수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진단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02명의 응답 결과를 최종분석 하였다. 그 결과, 수업설계 역량과 교수리더십 역량이 요구도가 높은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교수자 변인(소속대학의 유형, 블렌디드 러닝 수업 운영 경험 유무, 소속 전공계열)에 따라 우선 요구 되는 역량에는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 수업 운영을 위해 수업환경에 맞는 수업구성과 차별성이 강조된 교수역량 강화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전공계열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역량 강화 지원도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의 결론은 향후 블렌디드 러닝의 확장을 위해 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밀착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