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1 - 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 기반 창의성 수업을 예비 유아교사들이 경험 한 후 그들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에 소재한 B대학교 유아교육학과 3학년 재학생 20명에게 15주 동안 블렌디드 러닝에 기반 한 창의성 수업을 실시하였고, 그들의 경험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매주 반성적 저널을 수집하고, 총 5회의 집단 면담을 실시하고 수집 후, 이를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 번째 범주인 창의성에 대한 재개념화에서 ‘창의성은 일상적이고 친숙한 것’, ‘창의성은 우리 모두에게 있고 변화 가능한 것’로 주제화 되었다. 두 번째 범주인 학습자로서 블렌디드 러닝 기반 창의성 수업 경험의 의미는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수업: 자기주도 학습’, ‘놀이처럼 재미있는 창의성 수업’,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한 나의 생각 열기’로 주제화 되었다. 세 번째 범주인 예비 유아교사로서 유아 창의성 수업 경험의 의미는 ‘유아 창의성 수업은 어려운 것이 아닌 내가 계획할 수 있는 것’, ‘유아 창의성 수업은 나도 재미있고 유아도 재미있는 수업’, ‘유아 창의성 수업에 대한 고민의 시간은 나의 발전의 계기’로 주제화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창의성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다양한 교수방법과 학습 내용을 적용해 볼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에 주목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