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선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32349/ECERR.2018.10.22.5.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미술감상, 표현활동을 통한 유아창의성교육 수업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기간은 2018년 3월부터 6월까지였으며, 연구참여자는 Y시에 소재한 K대학교의 ‘유아창의성교육’ 강의를 수강하는 예비유아교사 32명이었다. 연구참여자들은 10주 동안 주 1회 현대미술 감상, 표현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창의성교육에 대한 개방형 설문지, 현대미술 감상활동에 대한 반성적 저널, 학기말 성찰기록지를 작성했다. 또한 연구자는 수업 중 활동을 관찰하고 기록하였으며, 2회의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현대미술 감상, 표현활동을 통한 유아창의성교육 수업을 통해 ‘상상의 즐거움’, ‘내적동기와 몰입’, ‘소통과 협력’, ‘내 안의 창의성 발견’, ‘창의성에 대한 인식변화’, ‘창의성 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교육에 있어 현대미술 감상 표현활동의 활용이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밝혔으며, 나아가 창의성 교사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직접 참여, 예술 활동의 활용, 상상, 몰입, 협력의 경험, 반성적 사고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7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