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래은 (유원대학교 영재보육학과) 박혜경 (경북도립대학교 사회복지과 겸임교수)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티칭 기반 창의․인성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창의․인성과 팀티칭에 관련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팀티칭 기반 창의․인성 활동을 구성하고 실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북에 소재한 K대학의 4년제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36명(실험집단), S대학의 4년제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35명(비교집단)으로 총 71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창의성 검사 TTCT(도형)와 KEDI 창의적 인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활동을 10주 동안 총 16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적 인성은 과제집착을 제외한 호기심, 독자성, 심미성, 위험감수, 개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본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성과 창의적 인성 신장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활동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