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55 - 2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변인(유아의 지능, 인지양식, 성격, 동기)과 교사 변인(교사의 창의성, 교사의 창의적 교수효능감,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서 각각 그리고 상호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갖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교육청 산하에 있는 25곳의 유치원 중에서 42학급을 선정하여 만5세 유아 총 753명과 해당 학급의 교사 42명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변인과 유아 변인이 유아의 창의성을 설명하는지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창의성 중 창의적 인성에 대해서는 교사의 창의성이, 창의적 산물에 대해서는 창의적 교수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변인으로는 유아의 지능, 인지양식, 성격이 유아의 창의성 중 창의적 사고를 유의미하게 설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에 대해서는 지능, 성격, 내적동기가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의적 산물에 대해서는 지능, 외적동기가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서 교사 변인과 유아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가 일부 밝혀졌다. 이를 통해 유아의 창의성은 단편적인 몇몇의 변인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다양한 변인들의 상호작용 및 영향력을 통해 이루어짐을 밝힐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