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9 - 3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환경,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 창의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 949명의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모형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환경, 교사효능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 창의성 간 인과관계를 설정한 것이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잘 구성된 교실환경은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실환경이 유아의 창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교사효능감, 유아의 인지능력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교사효능감은 유아의 창의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인지능력을 통한 간접적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유아의 인지능력은 창의성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개입 목표및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개입의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제적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