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9 - 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 담임학급의 유아연령, 학급유아수, 교사의 연령, 경력, 학력, 창의성관련 연수시간, 교사의 창의적 사고, 그리고창의적 인성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에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영향력이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94명을 대상으로 하여 배경변인들에 대한 설문지와 함께 창의성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평정척도, TCT-DP, 창의적 인성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에는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집단간 평균치의 차이가 없었으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과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는교사의 학력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즉 2∼3년제 대학을 졸업한 교사집단에서는창의적 사고, 창의적 인성요인이 창의성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의 하위 요인들과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4년제 이상의 대학을 졸업한 교사집단에서는 이러한변인들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또한 2∼3년제 대학을 졸업한 교사집단에서는 교사의 연령과 창의적 인성이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에 대한 유의미한정적 예언변인이었지만 4년제 이상의 대학을 졸업한 교사집단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이 연구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과 관련변인들간의 관계가 유아교사의학력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창의성관련 연수나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시 교사의 학력변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