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기 적절한 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 대상은 전북지역에 소재한 S유치원과 K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4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통합적 유아인성교육활동이유아의 창의적 인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전체 창의적 인성 및 하위요인인 독특성, 다양한 관심, 상상-유희성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통합적 유아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전체 창의적 사고 및 하위요인인 독창성, 제목의 상상력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즉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사고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유아인성교육활동은 단일 형태보다는 통합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