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강릉원주대학교 유아교육과) 김금주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31 - 2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자아효능감, 창의적 인성, 놀이성의 관계를 규명하고, 나아가 자아효능감과 창의적 인성 간 관계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G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 33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매개역할 검증을 위해 Sobel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의 자아효능감과 창의적 인성, 놀이성은 상호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자아효능감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자아효능감의 하위영역은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인 호기심, 모험심, 목표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 관계에서 놀이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아효능감의 하위영역 중 인지적 요인과 사회·정서적 영역은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기 않았으며 신체적 영역과 독립성 간 관계에서 놀이성은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 인성 증진을 위해 민주적·수용적 놀이환경의 제공을 통해 긍정적으로 자기인식을 이끄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