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은희 (선영어린이집) 이영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65 - 188 (24page)
DOI
10.20437/KOAECE26-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성격특성 및 놀이성이 창의적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유아교사 260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역할수행, 성격특성, 놀이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경향은 창의적 역할수행 중 몰입과 지속성을 증진시키는 교사의 역할이, 성격특성 중 성실성이, 놀이성 중 타인지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과 성격특성 간의 관계는 성격특성 중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원만성과는 정적상관을, 신경증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창의적 역할수행과 놀이성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유아교사의 성격특성과 놀이성은 성격특성 중 개방성, 외향성, 원만성과는 정적 상관을, 신경증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과 놀이성은 창의적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서 유아교사의 긍정적 성격특성과 놀이성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