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에서 대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창의성의 증진이 목적인 실험연구는 드문 실정이었다.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 및 창의성의 증진 효과를 검증하려는 것이 다. 교육대학원생은 현직교사, 임시교사 및 예비교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은 46명의 교 육대학원생으로 한 학기동안 ‘창의성과 교육’이라는 강좌를 수강하였고, 통제집단은 같은 교육대 학원에 재학 중인 46명으로 창의성과 관련이 없는 일반 교직강좌를 수강한 동질집단으로 이루 어졌다. 창의성 교육 강좌는 1단계 워밍업단계, 2단계 이론수업 3단계 창의성 훈련으로 이루어 졌다. 검사 도구는 창의적 인성검사(CPS)와 토렌스 창의성 검사(TTCT)를 이용했으며, 통계처리 는 SPSS를 이용해 일원변량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독창성은 재미있는 광고 및 아이디어 상품과 다양한 창의적인 산출물의 소개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처치 후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 다 유의하게 창의적 인성 및 창의성이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교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강좌가 적극적으로 개설되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