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 - 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몇 년간 기업을 비롯해 사회 전반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주제가 화두가 되면서, 대학에서의 창의성 교육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양과정으로 ‘창의성과 문제해결’이라는 교과목을 개발하여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대학생의 창의적 능력 향상에 미치는 수업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은 한 학기 동안 ‘창의성과 문제해결’ 과목을 수강한 31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었으며, 통제집단은 창의성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고 다른 교양과목을수강한 같은 대학 학생들로 구성되었다. 2010년 1학기에 새로 개발된 ‘창의성과 문제해결’ 강좌는 이론 수업과 창의적 사고기법의 활용을 중심으로 하는 실제 활동 수업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었다. 수집된 사전, 사후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창의성 중에서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에서 창의성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할 것인지에 관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