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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나 (한국교육개발원) 우한솔 (서울대학교) 이승호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11 - 337 (27page)
DOI
10.15753/aje.2016.12.17.4.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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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현황을 살펴보고 정책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학생 정책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학술적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였다. 최근 들어 세계대학 간 교류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은 글로벌 교육협력의 핵심으로 주목받음에 따라, 한·중·일 3국 또한 적극적인 유학생 유치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3국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이 전개된 과정과 유치 현황, 정책의 추진 배경 및 목적, 방안 등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한·중·일 3국은 공통적으로 외국인 유학생 규모의 양적 성장을 이루어 냈지만, 유학생 출신국가 쏠림, 인문계열 편중 등의 문제가 있었고, 언어 문제로 파생된 취업 연계 문제가 정책적 과제로 제기되고 있었다. 한국의 경우 석·박사 고급인력과 응용과학 분야에서의 유학생 유치를 성과로 볼 수 있지만, 유학생 양적 확대에 따른 질 관리 문제는 여전히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유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바탕으로 유학생 유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의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중국과 일본의 사례를 참고함과 동시에 우리의 강점을 바탕으로 유학생 유치 정책의 차별화가 요구된다. 또한, 유학생 정책의 효과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지표의 보완, 그리고 대학 차원의 노력이 함께 병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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