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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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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영 (한국석유관리원)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임태윤 (현대오일뱅크) 김홍집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5권 제4호 (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9 - 16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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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함산소기재 중 MTBE를 휘발유에 첨가하여 산소함량(0, 1.0, 2.3 및 2.7 wt %)의 변화에 따라 MPI 및 GDi 차량에서 배출되는 유해한 배출가스와 연비를 분석하였다. 국내 및 미국의 연비시험방법인 FTP-75 mode와 HWFET mode를 적용하였다. CO, NMHC, NOx 배출량은 산소함량의 변화에 따라 미미한 차이는 있었지만 상관관계는 없었다. FTP-75 mode에서 CO2 배출량은 산소함량의 변화에 따라 증감의 경향성은 없었다. 하지만 차량이 예열된 상태이고 고속 운전영역이 포함된 FTP-75 mode의 phase-3와 HWFET mode에서는 산소를 함유한 연료의 CO2 배출량이 적었다. 입자개수 배출량은 산소함량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산소함량 2.3 wt %에서 가장 적었다. 카본발란스법에 의해 계산된 연비는 산소를 함유한 연료가 높았으며 2.3 wt %에서 가장 높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험장치 및 방법
3. 시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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