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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창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1 - 9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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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좌석은 인증기준을 통과해야 항공기에 장착할 수 있다. 항공기 좌석에 대한 동적설계기준은 미연방항공규정(FAR) Part xx.561(General) 및 Part xx.562(Emergency Landing Dynamic Condition)에 규정되어 있으며, 동적환경에서 구조 건전성(Structural Integrity)과 인체상해보호능력을 시험을 통해 입증하도록 하고 있다. 동적시험은 탑승자의 척추하중이 주요기준이 되는 가속 수직시험(Vertical Test)과 좌석 구조에 중점을 둔 수평시험(Horizontal Test)이 있다. 생존성은 좌석설계에 큰 영향을 받으며, 충돌할 때 좌석의 에너지 흡수력이 크면 클수록 생존성은 높아진다. 여기서 항공기 좌석의 동적성능을 평가하는데 요구되는 동적하중, 인체상해기준 및 시험절차 등에 대하여 FAR 23급 소형 항공기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좌석 인증시험 기준
3. 동적시험 수행 절차
4. 분석 및 토론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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