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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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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2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59 - 2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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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의 자기결정은 실천윤리로서의 자기결정개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장애인의 삶에 통제력을 행사하는 권리이며 사회복지개입의 성과로서 획득되는 자기결정력을 의미한다. 장애청소년들은 신체활동 범위의 제한으로 인해 사회화 습득의 장이 제한적이고 부모의 과보호로 인해 독립적인 생활을 하는데 제한을 받아 자기결정능력이 제한되기 쉽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청소년들을 위한 자기결정력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여 효과성을 검증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집단프로그램의 내용은 자기탐색, 목표설정, 계획, 실행 및 조정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11명을 대상으로 총 14회기로 진행되었으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사후, 추후검사에서 자기결정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결과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였는데, 특수 학교 교사와 재활원의 생활교사들이 대상 학생의 자기결정력을 사전, 사후에 평가한 결과 자기결정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목표성취척도와 관찰자에 의한 관찰평가 점수를 병행한 결과에서도 자기결정력에 있어 전반적인 향상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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