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81 - 2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온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오늘날 특수교육에서는 장애 학생들의 학교 졸업 후 성인기 생활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자기결정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특수한 학습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다양한 장애유형과 성별에 따른 자기결정력과 삶의 질을 구명함으로서 장차 장애 학생들이 졸업 후 성인기 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의 실제적인 교수적 접근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결과 정신적 발달장애(정신지체, 정서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보다는 신체적 발달장애(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자기결정력과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여학생보다는 남학생들의 자기결정력과 삶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자기결정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삶의 질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자기결정력이 중요 변수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