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2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21 - 14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경험에 나타나는 다양한 특성들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과 그 조건들의 실천적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발전적 방향을 논의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and Corbin, 1998)의 근거이론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참여자는 이론적 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전국에서 상주형 학교사회복지실천 경력이 1년 이상인 10명의 학교사회복지사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자료수집은 문제중심인터뷰(problem-centered interview)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경험은 개인적 변인인 학교사회복지 관련 교육과 경험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사의 태도와 환경적 변인인 장애요인과 지지요인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유형화 되었다. 즉 `천군만마 성장형`, `도전적 성장형`, `노력적 성장형`, `사면초가 소진형`이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 각 유형별 실천적 시사점은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24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