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18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3 - 8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4년제 대학 교육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과목의 교육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회원교 중 69개 대학과 24명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현장경력 3년 이상의 학교사회복지사 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5권의 학교사회복지론 교재를 선정하여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설문 조사에 응답한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교사회복지론은 3학년에 개설되어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연계되고 있었다. 학교사회복지 교육은 학교사회복지의 기본 개념, 학교환경 및 관련정책 등 기초 내용 등이 강화가 되어야 하며, 표준화된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를 개발하고, 실천현장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보완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초 과목들과도 연계하여 연속적인 교육내용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학교사회복지교재는 학교사회복지 개념의 명료화, 대상 및 체계에 대한 명확화,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 교육 강화,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효과성 평가방법과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등의 내용 보완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 교육방향성 모색에 필요한 의견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