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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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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34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9 - 6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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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전북지역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 내의 각각 2개 학교, 총 6개 중학교에 다니는 2학년 3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경제수준,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종교가 있는 경우 전체 임파워먼트가 높았다. 개인요인(자아존중감), 가족환경요인(가족지지), 학교환경요인 (친구 지지, 교사지지, 교과과정 외 프로그램 참여개수), 사회환경요인(다른성인 지지, 조직참여정도)이 각각 임파워먼트 하위요인(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내적 임파워먼트에 대한 영향력은 자아존중감, 다른 성인지지, 친구지지, 경제수준, 조직참여정도 순이었다. 대인관계 임파워먼트에 대한 영향력은 자아존중감, 친구지지, 다른 성인지지, 가족지지, 교사지지, 성적 순이었다. 정치사회 임파워먼트에 대한 영향력은 자아존중감, 경제수준, 조직참여정도, 교과과정외 프로그램 참여 개수 순이었다. 전체 임파워먼트에 대한 영향력은 자아존중감, 친구지지, 다른 성인지지, 경제수준, 조직참여정도, 가족지지, 교사지지 순이었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가장 큰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친구지지, 다른 성인지지 외 여러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임파워먼트 향상을 위한 생태체계요인에 대한 다면적인 사회복지실천 개입 필요성 및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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