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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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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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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빈곤아동과 일반아동이 지각한 가정 내 부부갈등과 아동의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빈곤이 부부갈등과 아동의 자아개념을 통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부부갈등과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가구 비율이 높은 상위 세 개 구에 위치한 다섯 개의 초등학교에서 5, 6학년 재학생 739명을 대상으로 2012년 9-10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빈곤여부는 원클릭 서비스 지원여부로 판단하였으며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빈곤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가정 내 부부갈등을 높게 지각하고,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학교적응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과관계 분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빈곤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빈곤이 가정 내 부부갈등과 아동의 자아개념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 내 부부갈등은 아동의 자아개념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빈곤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재정 지원과 더불어 가정 내부갈등 수준을 낮추고 아동이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기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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