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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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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9 - 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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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방임 및 학대와 학업성적과의 관계에서 교사 관계와 교우관계 변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여 아동?청소년복지의 임상적,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KCYP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0)의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2차 년도 패널자료에서 방임과 학대 문항에 응답한 2,278명(남학생 1,152명, 여학생 1,126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방임과 학대는 학업성적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방임의 경우는 교사관계와 교우관계 모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학대는 교우관계에만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관계는 학업성적에 유의미하지 않는 반면, 교우관계는 학업성적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임과 학대와 학업성적 관계에 있어 교사관계는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교우관계는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청소년복지의 함의를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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