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5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41 - 27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아동이 소중한 꿈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은 행복하고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문화예술 분야의 꿈을 키워가는 아동의 진로개발 경험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문화예술 진로교육에 대한 아동의 경험을 살펴보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CJ도너스캠프의 꿈키움창의학교에 참여한 총 9명의 아동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를 질적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총 18개 의미단위와 7개 하위주제를 통해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이 드러났다. 이들은 “문화예술가가 될 미래에 설렘”, “성공하기 힘들다며 어른들이 무시함”, “슬럼프에 빠져도 다시 일어남”, “실기에 주력할수록 장벽에 둘러싸임”, “또래로부터 위안을 얻음”, “응원해주는 이들이 있기에 버팀”, “드넓은 문화예술의 세계로 한걸음 더 다가감”의 경험을 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한 핵심주제는 “문화예술의 꿈이 미래를 열어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문화예술 진로교육 지원 보장, 맞춤형 문화예술 진로지원프로그램 제공,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학교와 민간영역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문화예술 분야에서 진로개발을 하는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인식개선의 시급성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25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