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1 - 23 (13page)
DOI
10.21184/jkeia.2017.02.11.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pop댄스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신체표현 능력 배양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pop 댄스의 포인트 동작을 라반의 움직임 이론에 적용시켜 열정충동(Passion Drive), 마술충동(Spell Drive), 환상충동(Vision Drive)을 도출하고, 도출된 세 가지 에포트 충동(Effort Drive)을 수학적 기호체계에 대입하여, 움직임의 방향은 수평, 수직, 곡선, 사선으로 분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수학적 기초체계는 각각의 안무에서 통일, 절정, 반복, 대비, 변화, 조화라는 미적 형식으로 표현되고 이는 다시 융합, 상승, 풍부함, 힘, 새로운 가치, 어울림이라는 무용효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에포트 충동과 미적형식, 무용효과의 결합을 통해 수용자가 표출하고자 하는 신체표현의 최종 결과물은 Letter, Image, Emoticon 세 가지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 전달됨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교는 어린이들이 언어기호와 동작기호를 배워나가는 1차 공교육기관이다. 인기와 몰입도가 높은 K-pop 댄스 포인트 안무를 초등학교 무용 또는 체육 수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시킴으로써 수용자 스스로 기호전달을 위한 신체표현 방식을 터득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K-pop댄스 안무 개발에 필요한 무용이론 배경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신체표현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학교 무용교육에 K-pop댄스를 도입할 수 있는 학문적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본론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2256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