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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진욱 (서경대학교) 천성욱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42 - 452 (11page)
DOI
10.5392/JKCA.2024.24.02.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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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알파 세대를 위한 새로운 무용 교육프로그램으로서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알파 세대 실용무용 교육프로그램의 활용방안에 대해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알파 세대의 특징과 관심사를 알아보고 현재 알파 세대라 칭하는 초등학생의 교육 중 무용교육을 중심으로 이들 세대의 교육을 전망하였다. 그 결과 과학·정보기술의 발달을 배경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서 기존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할 새로운 교육 도구로서 게이미피케이션의 활용과 실용무용이 이들 세대의 흥미를 이끌 핵심 콘텐츠로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에 따른 구체적 활용방안으로 숏폼과 AI 기반 댄스콘텐츠를 제시하여 고찰하였으며 이와 같은 활용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방면의 긍정적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알파 세대를 대상으로 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될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를 갖는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 방법
Ⅲ. 알파 세대의 특징과 그에 따른 교육 전망
Ⅳ.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알파 세대 실용무용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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