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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태원 (동양미래대학교) 이강윤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4권 제2호 (통권 제47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41 - 14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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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휴대용 전자기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리튬-이온 충전용 전원 모듈에서 발열을 줄이면서 배터리의 충전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기법을 연구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은 마스터 충전 모듈과 슬레이브 충전 모듈로 구성된 다중 충전 모듈을 이용하여 병렬적인 전류 경로를 구성하면서 단일 선로 통신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추가적인 하드웨어를 최소화하여 충전 회로를 매우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스터 충전 모듈과 슬레이브 충전 모듈 간의 단일 선로 통신 방식은 필요 부품의 핀 개수를 최소화하고 디지털 통신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전압 레벨을 이용한 통신 방식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구현 면적이 줄어들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한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충전 기법은 고속의 충전을 필요로 하는 충전식 전원 모듈의 구현에 실용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충전 기법에 대한 문제점
Ⅲ. 다중 모듈 충전 방식의 구현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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