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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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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석호 (세방전지) 정길도 (전북대학교) 김태신 (세방전지) 김희중 (세방전지)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7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280 - 1,28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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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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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내연기관) 연비개선을 위해 Micro-HEV,MILD-HEV 저전압 시스템(Low Voltage System)에 적용되는 발전제어(AMS:Alternator management system), 회생충전(Regenerative braking), 통합스타터제너레이터(ISG:Integrated Starter Generator) 사용 시간과 연장 곧 연비상승이 되고, 이들 시스템의 베이스는 12/48V 리튬전지의 에너지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에 따라 연비를 향상 시킬수 있다
운영알고리즘으로 적용되 기술은State Of Chagre(SOC), SOH(State of Health) 정밀성 및 노후 상태를 감안하여 시스템 사용 영역 확대 및 고가의 리튬전지 수명을 증가 하는데 있다.12/48V 배터리의 SOC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은 배터리 제어에 있어서 중요한 인자이다
배터리 SOC는 직접 측정이 어려워 전압, 전류, 온도를 이용해 간접적으로 측정만이 가능하다
차량의 주행 환경 및 조건에 의해서 배터리의 전압, 전류, 온도 변화로 충전상태 및 노후화 상태를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전류적산법은 배터리 충전전 전류 양을 측정하여 배터리의 잔존량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며, 초기SOC의 정확성에 따라 예측 신뢰성에 영향을 받고 전류 측정 오차 누적으로 인행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SOC 예측 오차가 커지는 문제가 있고,
리튬와 연축전지는 물성적인 차이로 인행 동일한 SOC/SOH 예측 알고리즘의 적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배터리 팩 내부의 BMS로 SOH 측정시 물리적인 DC IR (저항) 및 화학적인 AC IR(임피던스) 동시에 측정하여 배터리 운영 영역 및 수명 증가 관련하여 기술을 개발 합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장 본론
3. 실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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