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순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67 - 379 (13page)
DOI
10.17548/ksaf.2016.12.26.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의 융합을 통하여 인간이면 누구나 바라는 행복한 삶에 부합하는 온라인 교양콘텐츠를 개발하고, 학문적 융합을 통한 교양강좌의 개발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평가되는지를 살펴봄으로서 향후 온라인 교양강좌의 개발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고, 또 누구나 행복한 삶을 유지하려 노력한다. 따라서 행복이라는 중심의 화두를 가지고 우리의 삶속에서 행복을 구성하는 여러 작은 구성요인들을 학문의 융합을 통하여 하나로 묶어서 ‘생활경영’이라는 온라인 교양강좌로 개발을 하였다. ‘생활경영’ 강좌를 위하여 경영학, 철학, 가정학, 부부학, 재무설계학, 노인복지학, 노후생애설계, 부자학, 금융학, 투자론, 부동산학, 그리고 의학에 이르기까지의 광범위한 학문의 융합이 요구되었다.
연구방법은 기존의 문헌연구를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강의평가 분석은 강의평가 문항 중에서 수업운영 평가와 콘텐츠 평가를 분리하여 각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었다. 학문의 융합을 통한 교양콘텐츠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도 많았고, 학습자들의 평가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교양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학문의 융합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온라인 생활경영 강좌의 이해
Ⅲ. 생활경영 강좌의 콘텐츠개발
Ⅳ. 수업운영 및 강의평가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256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