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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서원대학교) 황혜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2호(통권 제52집)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11 - 1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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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쟁력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전공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에 자기주도적인 역량을 배양시켜주는 인문, 사회, 자연 및 예술의 자유학예(Liberal Arts) 교육의 보완을 통해 실무와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교양교육교과와 효과적인 교과운영의 개발이 절실하다. 또한 오늘날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학생들에게 길러주기 위해 융, 복합 교육 개발이 절실해지고 있으며, 융, 복합 교육의 기초가 되는 교양교육에서의 융, 복합 교과 개발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교육의 질적 향상과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자기 주도적 학습의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융합 교양 교육을 소개하고 강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코티칭(Co-teaching) 강의 운영 방식을 소개하고 본 연구자들이 소속된 대학에서 2017학년도 2학기에 처음으로 시행한 융합 교양 교과목인 <음악과 인문학> 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의는 인문학 전공자와 음악교육 전공자가 함께 수업을 개발하고 설계하여 하나의 콘텐츠로 융합하는 과정을 거쳐 동시에 수업을 진행하는 코티칭 강의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이에 학생들은 기존 한 교수자의 한 영역 중심의 교양강좌에서 벗어나 음악과 인문학 두 영역을 균형 잡힌 융합적 콘텐츠로 새롭게 접근시킬 수 있었으며, 두 교수자의 연구 관점도 다른 학문 영역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더불어 자신의 연구 영역에 다른 전공 영역을 도입해 학문적 지경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대학 교양교과목이 창의성 인재양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융합교양교육 개발을 위한 출발점이 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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