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종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135 - 1,1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중심교육의 실행을 위해 재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양교육과정의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을 확인하는데 있다. 세부적으로, 기초교양 중 의사소통과 외국어기초 영역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여 교양교육에 환류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교과목들은 학생들이 입학 시점부터 주로 선택적 필수 이수를 하도록 되어 있다. 2022학년도 1학기에 선발된 K대학교의 교양교육 학생모니터링단이 다양한 사례 조사를 토대로 조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이후에, 영역별로 조사를 실시하고분석 결과를 논의하였다. 조사 결과, 영역별 학생들의 인식을 통해 교수자들의 강의 질 관리 노력을 체감할 수 있었고 이와 동시에, 강의 운영 내용 및 방법, 평가 등의 세부 사항에 대한 건설적인 의견을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초교양교육에서 중추적으로 다루어지는 의사소통과 외국어기초 영역에대한 재학생들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교양교육과정의 질 관리와 제고를 위한 방안을 수립,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