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 - 7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K-CESA 핵심역량 증진과 수업만족도의 변화를 분석하여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핵심역량 중심의 교양교육과정 편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4년제 E대학 90명의 대학생에게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사전·사후 K-CESA 핵심역량의 변화와 수업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핵심역량인 자기관리 역량, 글로벌 역량, 대인관계 역량, 자원정보기술활용 역량 중 자원정보기술활용 역량에서 교양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또한 교양교육과정 수업참여에 따른 수업만족도는 보통이상의 수준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교육성과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수업만족도의 중요성과 교양교육과정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해서는 핵심역량 기반의 교양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