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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욱 이연주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45 - 47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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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대학 교양교육과정에서 비중이 증대되고 있는 ‘말하기’ 관련 교과목의 개발 과정과 운영 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말하기 교육의 방향에 대해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에서 말하기 교과목으로 <발표와토론>을 개발 및 운영하게 된 배경과 그로 인해 나타나게 된 교과목 운영의 특징을 사례로 살펴보았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에서 <발표와토론> 교과목이 개설된 배경으로는 첫째, 최근 대학에서 ‘말하기’ 관련 교과목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기 시작한 점, 둘째, 핵심역량 교육이 강조되면서 말하기 능력이 중요한 역량진단 요소이자 의사소통능력의 핵심요소로 인정되기 시작한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업이 인재선발을 위해 면접의 비중을 강화하고, 대학 교육의 초점이 지식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대학 교육에서 말하기의 중요성이 부각되게 되었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발표와토론> 교과목 개설의 계기는 K-CESA 핵심역량 진단 결과였다. 말하기 역량이 하위권으로 드러남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시급하게 말하기 관련 교육의 강화가 필요했다. 그 결과로 말하기 교과목으로 <발표와토론>이 3학점 교양필수 교과목으로 개설되었다. 이러한 교과목 개설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발표와토론>은 이론(30%)보다는 실습(70%)의 비중을 가지도록 수업이 설계되었다. 실습은 개인발표, 토의, 토론을 균형 있게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과목 개발 배경 3. 국내외 대학의 말하기 교과목 운영과 교과개발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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