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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6호(통권 제64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85 - 210 (26page)
DOI
10.33645/cnc.2019.12.41.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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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의 예술 관련 교양교과목은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분류에 따르면 인문학으로 간주되어 교양교육의 영역에 속하기도 하고 동시에 정서적 체험교육으로 간주되어 소양교육에 다시 포함되기도 하는 상황이다. 예술의 속성상 창작과 체험, 그리고 그 결과물을 둘러싼 감상과 비평의 작업이 이론적 내용과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인지한다면, 예술교육에 대한 이 같은 이중적인 분류 체계는 결코 적합하다고 볼 수 없다.
대학 교양교과목 중 예술 분야의 교과목에서 행해지는 실습과 실기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술성이 부족하거나, 교육 목표가 흐릿하다는 인식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교양교육의 본질에 비춘 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를 논의한다. 우선 대구가톨릭대학교에 개설된 <예술의 이해와 탐구> 교과목의 운영사례를 통하여, 다양하게 진행되는 모둠 활동과 개별 실습 활동이 창의성 교육과 연결되는 지점을 제시하고, 실습으로 구성된 교과목이 어떻게 학술성을 갖추게 되고, 전인적 발달을 지향하는 교양교과목의 목적에 부응할 수 있는지 밝힌다. 그렇게 함으로써, 예술교육이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담당하는 역할과 위치를 조명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인재를 길러내는 데 있어서의 중요성을 재확인한다.
본 연구는 특별히 창의성 계발과 관련하여 예술교육의 실천적 방안을 <예술의 이해와 탐구> 교과목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행위는 창의성의 가장 근본적인 발현 양상이기에, 예술 작품 활동은 창의성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맺기 때문이다. 새로움과 참신함, 그리고 문화를 가로지르는 타당성을 창의성의 특성이라고 한다면,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계발은 다른 어느 분야의 교육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예술의 속성이 새로움과 참신함, 그리고 타당성에 있는 까닭이다.
교양교육이란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올바른 세계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는 교육”이라는 정의에 비춰볼 때, 교양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은 매우 분명한 위치에 있음을 알게 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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