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경희대학교) 이경택 (이대한경제) 김선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101 - 1,1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목적은 코로나팬데믹 전후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텍스톰(TEXTOM)_v5.0을 활용하여 ‘온라인 예술교육’을 키워드로 설정하여 단어에 담긴 사회적 의미와 연결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개발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이 현재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비대면 예술교육 프로그램개발 필요성과 함께 소프트웨어의 보급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지털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 계층에대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확대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지원이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음을의미한다. 이에 따라 중 장기적 측면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개발, 예술 강사 대상의 디지털 활용 기술 교육,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배려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5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