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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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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석 (안동대학교 창조산업연구소 함부르크 쟁어시립대) 장혜원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문화학회 지역과문화 지역과문화 제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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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 공연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예술적 가치에 기반을 둔 직?간접적 복합 문화예술 체험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필요성에 중점을 두었다. 문화예술교육은 인간의 감성적 표현을 위한 수단으로써 “예술을 위한 교육” 보다 “예술을 통한 교육”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문화예술교육 방식의 도입과 지속 가능한 중·장기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효율적 문화예술교육을 위해서 공공 공연장은 복합 문화예술 체험교육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공공 공연장의 공간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또한 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개발 및 지원은 예술교육을 통한 사회화의 상호작용적 도구로 인식될 수 있다. 이러한 체험위주의 복합 문화예술교육은 미적능력, 학습능력, 계획능력, 감성능력, 협동능력의 습득에 있어 가장 이상적 교육 방법으로 많은 선진 국가들이 현재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공공 공연장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체험위주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보다는 단순 실기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선진화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을 찾기 위해 우리의 공공 공연장은 우수한 네트워크를 갖춘 문화 선진국들의 교육모델들을 시급히 연구, 도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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