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유치원평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의미있게 논의가 되 어야 하는 평가와 조력활동에 대해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위치한 국공립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282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유치원 평가를 준비하는데 있어 교사들은 유치원 업무와 평가 준비 병행이라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유치원 평가 준비 과정에서 유치원 평가 항목과 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과 조력자의 지원이 가장 보완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조력 담당자로는 전년도 평가 유치원 교원을 선호하였으며, 현장을 파악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조력 담당자의 정서적 지원 역할로 교사와 친밀하고 신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가장 높게 요구하였으며, 전문적 지원 역할로 지속적인 정보와 피드백 제공을 가장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9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