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3 - 9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놀이 및 집단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인지적 행동과 정의적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시내에 소재한 유치원 3곳의 3학급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40명이 다. 연구 결과, 유아의 전체 인지적 행동은 집단활동보다 자유놀이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인지적 행동 하위 범주별로 살펴보면 자유놀이에서는 묻기, 예/아니오로 답하기, 진술하기, 표상하기, 요구하기, 정 당화하기, 해결책 찾기가, 집단활동에서는 지식말하기, 경험말하기가 많이 나타났다. 유아의 전체 정의 적 행동은 자유놀이와 집단활동 간에 차이가 없었다. 하위범주별로 살펴보면 자유놀이에서는 만지기, 무시하기, 거절하기, 동의구하기, 동의하지 않기, 자료 조작하기, 활동상대 모으기, 활동 주도하기가, 집 단활동에서는 듣기, 주시하기, 따라하기가 많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