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화 (숭의여자대학) 임원신 (남서울대학교) 조성연 (수원여자대학)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49 - 1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의 어머니 놀이신념, 유아의 정서능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3세 유아의 어머니 171명과 담임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세 변인들 간의 상관성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유아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일반적 배경 변인 중에서는 성별에 의한 차이만이 유아 정서능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에서 나타났다. 즉, 여아가 남아에 비해 자기정서인식표현, 타인정서인식표현 및 긍정적 행동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어머니와 교사에 의해 측정된 유아의 정서능력에서 어머니가 측정한 정서조절능력은 교사가 측정한 공격적 행동, 걱정·수줍음행동과 부정적인 상관관계, 어머니가 측정한 타인정서인식표현능력은 교사에 의해서 측정된 긍정적 행동, 공격적 행동과 각각 긍정적과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어머니의 놀이신념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자기정서인식표현능력과 타인정서인식표현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정서능력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하위 영역별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한편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정서능력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모든 하위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어머니의 놀이지지신념 형성과 유아의 정서 능력 함양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