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5 - 45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하여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 실태를 살펴보고 학부모의 맞벌이 여부, 학력, 연령, 다른 자녀의 취학 경험 여부 등에 따라 보육시설에서 실시하기를 원하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이나 방법 등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경기도 N시에 위치한 100곳의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22명과 만 5세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 학부모 26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 취학 전 유아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부모교육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었으며 교사와 학부모 집단 모두가 취학 전 유아의 초등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높은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부모의 변인(연령, 학력, 맞벌이 여부 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부모 교육 실시 방법은 강의나 강연회, 면담의 방법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는 자녀의 참을성 및 올바른 수업태도, 긍정적인 생활 태도, 적극성이나 발표력, 또래 간의 문제 해결 방법 등의 내용에 가장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