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9 - 1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취학 월령이 사회성 발달 및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서울특별시 및 수도권에 소재한 초등학교 14곳에 재학 중인 1학년 아동 69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또래 유능성 및 학교 적응이 측정되었다.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취학월령이 높을수록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및 또래관계에서의 주도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학교적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령기 취학 아동과 적령기 취학 아동 중 가장 월령이 높은 3~7월생 아동이 월령이 가장 낮은 1ㆍ2월생 아동보다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또래관계의 주도성 및 학교적응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성 집단 내에서 월령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여자 아동인 경우, 취학월령이 높을수록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 및 또래관계에서의 주도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학교적응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