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1 - 23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전이한 초등학교 전환기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유아기의 다양한 발달적 특성(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 달)과 학교준비도(인지발달 및 지식 준비, 의사소통 준비, 학습태도 준비) 및 사회적 기술이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학교준비도와 사회적 기술이 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을 매개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6, 7, 8차 조사(2013년-2015년)에 모두 참여한 1,478명의 응답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시기의 유아의 다양한 발달적 특성은 만 6세 학령 전 아동의 학교준비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유아의 다양한 발달적 특성은 학령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령 전 6세 아동의 학습태도 준비 정도와 사회적 기술은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학교에서 적응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 5세 시기의 유아의 다양한 발달적 특성은 아동의 학습태도 준비도와 사회적 기술 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6세 학령 전 아동의 학습 태도 준비와 사회적 기술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발달 적 특성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해줌으로써 취학 전의 가정교육과 유 아교육기관의 경험을 통해 학습태도와 사회적 기술을 길러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